본문 바로가기
IT

게임 UI,UX와 제이콥 닐슨의 10가지 휴리스틱 가이드

by 고구미' 2020. 11. 22.

 

 

게임 UI 일을 하면서 참고할만한 UI, UX 글들을 많이 찾아 읽어보는 편인데,

일반적인 UX 관련 글들은 많지만 게임과 관련된 정보가 많이 없습니다.

그래서 전 구글링으로 찾은 해외 UX 아티클들을 참고해 메모를 해두는 편인데요.

에버노트에 정리해 뒀던 메모들을 하나씩 가져와 디테일하게 정리해두려 합니다.

 

대부분 구글 번역기에 의존하고 짧은 영어로 의역한 부분이 많아 정확도는 떨어질 수 있습니다.

혹시 정확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글 아래의 본문 링크를 타고 원문을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닐슨 노먼 그룹은 도널드 노먼과 제이콥 닐슨이 함께 설립한 UI, UX 컨설팅 회사입니다.

해당 글은 게임 UI 디자인이 일반 앱, 웹 디자인과는 분명히 다른 점이 존재하지만, 제이콥 닐슨의 10가지 휴리스틱 가이드를 참고한다면 더 좋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휴리스틱 가이드란 휴리스틱(경험, 직관을 바탕으로 의사를 결정하는 방식) 평가에서 사용성 이슈를 점검할 때 쓰는 가이드라인인데요, 제이콥 닐슨의 10가지 휴리스틱 가이드가 대표적입니다.

한번 살펴 보실까요?

 


 

비디오 게임에 적용되는 10가지 휴리스틱 가이드

 

 

1. 현재 상태의 가시성

현재 상태와 진행 상황에 대해 사용자에게 적절하게 안내해주고 다음 행동으로 넘어가게 해주어야 합니다.

- 현재 상태에 대한 피드백

- 적절한 사이즈와 위치로 인지할 수 있어야 함

- 피드백은 신속하게 제공되어야 함 (만약 지연된다면 그 내용도 알려주어야 함)

 

 

2. 현실 세계와 일치하는 단어 및 개념 제시

게임에서 쓰이는 용어는 사용자에게 친숙한 단어 및 개념을 사용해서 자연스럽고 논리적인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 사용자가 실제로 쓰는 언어를 사용해야 함

- 독특한 용어는 사용자의 인지 부하를 일으킴

 

 

3. 사용자의 제어 및 자유

사용자가 실수를 할 경우에 상황에 대한 제어권을 주어야 합니다.

- 실행 취소와 재실행을 제공

 

 

4. 일관성과 표준성

게임 전반에서 쓰이는 용어, 인터페이스 등을 일관성 있게 유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게임을 사용할 대부분의 사용자가 가지고 있을 디자인 표준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콘솔 게임의 경우 대부분의 유저가 다른 게임에서 습득한 버튼에 대한 사전 지식을 가지고 있을 것이므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식을 따르는 것이 사용성을 증진하는데 더 좋습니다.

 

 

5. 오류 예방

좋은 오류 메시지보다 더 나은 것은 처음부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중히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 돌이킬 수 없는 동작일 경우 한번 더 오류를 방지할 수 있도록 확인시켜준다.

- 팝업창은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익숙해져서 OK를 무의식 중에 누르게 될 수 있다.)

 

 

6. 기억하게 하는 것보다 인지하게 한다.
객체, 동작 및 옵션을 표시하여 사용자의 메모리 로드를 최소화하십시오.

시스템 사용 지침은 필요할 때마다 표시되거나 쉽게 검색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모든 지침을 기억하게 하지 말고 필요할 때 표시되도록 배려해야 합니다.

- 명확한 명칭, 적당한 그룹, 시각적 계층 구조, 명확한 시각적 구분으로 인지하기 쉽도록 디자인해야 합니다.

 

 

7. 유연성과 효율성

유저의 전문성에 따라 유연한 사용성을 제공하여 효율성을 높이십시오.

- 단축키 제공

 

 

8. 심미적이고 미니멀한 디자인

불필요한 요소는 제거하고 가시성을 높이십시오.

정보의 점진적 공개를 활용하여 현재와 관련된 정보만 표기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9. 사용자가 오류를 인식하고 진단 및 복구할 수 있도록 지원

오류 메시지는 코드가 아닌 일반 언어로 표현하여 문제를 정확하게 알려줘야 합니다.

그리고 해결책 또한 건설적으로 제안해 사용자를 교육해야 합니다.

- 무엇이 부족해서 안된다거나, 아직 레벨이 모자라던가 등등

 

 

10. 도움말 및 문서 제공

게임을 설명서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면 더 좋겠지만, 도움말과 설명서를 제공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정보는 쉽게 검색할 수 있어야 한다.

- 사용자의 작업에 초점을 맞추고 수행할 구체적인 단계를 나열해야 한다.

- 너무 크지 않아야 합니다.

- 사용 빈도별, 도움말 카테고리 별 등 신중하게 구성되어야 한다.

 

 



https://www.nngroup.com/articles/usability-heuristics-applied-video-games/

 

10 Usability Heuristics Applied to Video Games

Following Jakob Nielsen’s 10 heuristics for user-interface design will improve the user experience of video games.

www.nngroup.com

 

반응형

댓글